자료코드 :
    01_10_FOT_20170214_HGH_PDH_004
    조사장소 :
    신안군 증도면 병풍도 병풍마을 회관
    조사일 :
    2017-02-14
    제보자 :
    박두환 (남, 67세)
    조사자 :
    황금희
    참고문헌 :
    2017년 현지조사
    구현상황
    배를 타고 병풍도에 들어오는 동안 마을 노인들에게 들은 이야기를 자세히 해달라고 청하였 다. 봉건적이던 150년 전 당시 두 사람의 사랑이야기는 이 일대에서 꽤나 유명했던 모양인 데 자손들이 부끄럽다고 알려지기를 꺼려해서 숨기던 것을 이야기해 달라고 부탁하였다.
    줄거리
    50년 전에 조씨 할머니와 박씨 할아버지가 이웃으로 살았는데 거기에서 느닷없이 두 남녀가 사라졌다. 옛날에는 연애법이 없어서 연애를 하면 멍석말이를 하고 마을에서 퇴출시키는 마 을이였는데 그것이 두려워서인지 둘이 도망을 간것이다. 섬으로 가는데 거기 굴로 들어가서 낮에는 정글에서 나와서 먹을 것을 구해서 부인을 먹여 살리고 굴에서 살았다는 150년전 전설이 있었다.
    내용
    150년 전에 두 집에서 조씨 할머니하고, 박씨 할아버지하고 이렇게 이웃집에서 살았는데 거기에서 하 루 인자 두 남녀가 없어져버린거여. 느닷이없이. 그런디 인자 옛날에는 이렇게 연애법이 없어가지고 연 애하면은 마을에서 덕석몰이라고 있어요. 멍석몰이. 멍석몰아서 막 뚜들고 마을에서 인자 퇴출시키고 오히려 보내고 그러는 그 마을이 되있었거든요. 그런디 그것이 두려워서든지 어쨌든지 인자 둘이 도망 을 간거여. 섬에서 인자 그 섬으로 가는데 거가 인자 돌로 이렇게 하다못해 정글이 있어요. 굴이. 그런 게 굴로 들어가서 거기에서 인자 낮에 정글에서 나와서 먹을 것을 구해다가 부인을 먹여 살리고, 거기 에서 굴에서 살았다는 그 옛날 전설이 150년 전 얘기가 그런게 있어요.
    저작권
    상업적 사용 금지

  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

    댓글은 로그인 후 사용이 가능 합니다